이번 치앙마이 한 달 살기를 하면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한 게 GLN 큐알코드 결제와 트래블 월렛 카드였는데요. 오늘은 태국에서 큐알코드 결제 가능한 GLN 신청방법, 사용방법, 수수료, 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예전에는 여행전에 원화를 바트로 모두 환전해서 가져가야 해서 매우 불안했는데, 언제 세상이 이렇게 좋아졌는지 치앙마이나 방콕에서도 큐알코드 결제가 너무 일반화되어서 오히려 현금보다 반기는 분위기였습니다.
또, 이번에 하늘길이 열리면서 호텔, 항공권 할 것 없이 저렴하게 할인행사를 많이 해서 더 늦기 전에 한 번 더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더 자세한 정보들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GLN이란?
GLN은 쉽게 말해 우리나라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같은 결제 시스템입니다. 간단히 GLN서비스를 제공하는 토스에 계좌를 연결하여 현지에서는 간단히 QR코드를 사용하여 결제하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태국은 방콕, 치앙마이, 파타야 등등 어디를 가나 현지인들도 GLN을 사용하여 QR코드 결제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토스가 GLN이라는 외국 서비스를 한국인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GLN은 태국뿐만 아니라 싱가포르 대만 등의 나라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태국을 제외하고는 QR코드 결제가 일반적이지 않아서 다른 나라를 여행하신다면 결제수수료, 환전수수료 0%인 트래블 월렛 카드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트래블 월렛에 대해 신청법, 사용법등을 자세히 작성해 놓은 글이니, 태국에서 ATM바트를 수수료 없이 출금하고 싶으시다면 아래글도 참고해 주세요.
GLN 신청방법
GLN 신청을 위해서 먼저 토스 어플설치와 가입이 필수입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토스를 설치해 주세요.
토스 다운로드와 본인인증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사진을 따라서 GLN을 활성화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의 빨간 네모박스를 참고하여 설치와 신청까지 진행하시면 됩니다.
GLN 사용방법
태국에서 GLN을 사용하실 때, QR코드로 결제를 진행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따라 사용할 금액만큼 충전하신 후, 가게에서 보여주는 QR코드를 찍으시면 간단하게 결제가 완료됩니다.
GLN 수수료 정리
GLN충전 계좌에 충전을 완료하셨다면 간단히 QR코드로 결제 가능한데, 이때 결제 수수료는 결제액의 0.3%입니다. 다만 태국의 경우에는 다른 국가와 다르게 수수료가 0%이니, 마음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국가의 경우 태국 제외 결제 시 0.3%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오늘은 태국여행 필수품 GLN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태국여행시에 GLN과 트래블 월렛 꼭 챙기셔서 안전한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